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스타마켓! 인스타팔로워로 돈버는 개인창업, 세포마켓이란?
    디지털노마드 2020. 10. 27. 00:27
    728x90




    세포마켓을 아시나요?


    세포마켓은 트렌드코리아 2019에서 소비 트렌드 키워드 10개 중 하나로 선정된 말입니다. 세포 마켓은 영어 그대로 cell market인데 세포가 분열하는 것처럼 개인 단위로 분화하고 있는 시장을 가리키는 신조어입니다. 낯선 단어지만 세포마켓에서 구매경험이 한번쯤을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세포마켓이란?


    그래도 쉽사리 이해가 되지 않는 말인데 쉽게 말하자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블로그와 같은 SNS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는 1인 마켓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서 공구(공동구매)를 포함하여 물건을 직접 판매하는 개인판매자가 늘어나는 트렌드를 말합니다. 인스타마켓이 대표적이죠. 시장의 모습이 1인마켓으로 분할되는 모습을 빗대어 세포시장, 세포마켓, cell market이라고 부릅니다. 





    인스타마켓(세포마켓)이 생긴 이유는?


    온라인쇼핑문화가 발달되고 카드결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결제시스템도 같이 발전되면서 세포시장의 규모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오프라인 상점에서 대기업이나 유통업체가 유통시장의 주 거래자들이었다면 현재는 온라인쇼핑 시장이 세분화되고 증가하면서 일반 개인들도 하나의 유통 주체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유통주체가 된 개인 판매자들을 셀슈머(sell-sumer)라고 하는데 직접 사용한 제품을 SNS를 통해 팔로워들에게 판매하는 문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팔로워를 많이 보유한 인플루언서나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블로거들이 이러한 세포마켓 운영을 통해 1인창업, 개인창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새로운 문화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인스타팔로워로 돈버는 세상, 개인창업으로 인스타마켓 (세포마켓)이 각광받는 세상입니다. 이러한 문화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하여 청소년 때부터 인터넷 사용이 쉽고 모바일이나 SNS문화에 익숙한 세대)가 온라인 소비의 중심축이 되어 가능해졌습니다.



    인스타마켓(세포마켓)의 특징


    SNS를 통해 브랜딩이 중요해지고 1인 미디어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소비 문화가 생기고 그로 인해 세포마켓이 주류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세포마켓을 통한 개인창업은 주로 SNS에서 일상브이로그나 인스타그램 사진처럼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면서 본인이 판매하고자 하는 옷이나 가방, 인테리어 소품, 건강식품 등 자연스럽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개인창업 방식은 창업비용이나 투자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고 사진을 통해 감성이나 취향을 공유하며 팬심을 얻고, 신뢰를 얻으면서 자연스럽게 홍보효과를 누리고 판매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스타마켓(세포마켓) 개인창업으로 매력과 장점


    구매자들의 입장에서는 회원가입 없이 개인 SNS 피드를 통해 과대광고가 아닌 실제 사용 모습, 효과 등을 일상 사진이나 영상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일상을 바탕으로 콘텐츠가 공유되어 소비자들에게 공감과 공유를 받기 쉬운 채널이 인스타그램입니다. 해쉬태그로 관심있는 일상과 사진들, 정보들을 둘러보며 본인의 취향에 맞춰 원하는 제품을 찾기가 쉽습니다.



    인플루언서와 인스타팔로워 사이에 DM으로 수시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친근함'이 세포마켓의 매력입니다. 또한 대부분 주문량에 맞춰 제품 발주가 이루어지는 형태(선주문)라 재고관리의 리스크(위험부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만큼 인스타그램 세포마켓 역시 인스타팔로워가 늘수록 돈버는 개인창업이라 세포마켓 규모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인스타마켓(세포마켓), 홍보를 위해 다른 채널 병행


    인스타그램은 사진으로만 일상 및 제품을 보여준다는 한계가 있어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며 제품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찍은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거나 라이브방송(라방) 등을 활용해 즉석 플리마켓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 제품이나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운동 크리에이터 같은 경우 인스타그램으로 세포마켓을 운영하며 유튜브에서는 운동팁, 홈트하는 방법 등의 콘텐츠를 찍고 그 안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자연스럽게 이용하여 팔로워들의 호기심과 동기를 자극하여 외부 구매로 이어지도록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