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인사업 아이템 추천 및 장단점은?
    디지털노마드 2020. 11. 11. 23:50
    728x90

    요즘 최저임금 상승으로 운영을 하는 창업자 입장에서는 인건비 걱정이 되고,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가 만든 비대면 문화는 창업아이템에도 급속도로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창업하시는 분들이나 자영업자 분들은 바로 무인시스템을 통해 매출 안정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여러가지 '무인사업 아이템'을 추천해드리려고 하니 무엇이 있나 살펴보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무인 스터디카페


    무인 스터디카페는 주로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 대학교가 있거나 학원가 등이 많은 상권에 위치한 곳에 오픈을 하면 좋습니다. 무인스터디카페는 특히 일반 스터디카페보다 인테리어나 컨셉에 신경을 많이 쓰시면 차별화가 생깁니다. 



    카페에서 스터디를 하는 기분이 들지만 장시간 이용해도 눈치 볼 필요가 없고 편안하게 집중할 수 있는 무드를 연출하는 공간 인테리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특히 공기정화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는 무인사업 아이템입니다. 무인사업 아이템 또 무엇이 있을까?



    무인 셀프빨래방


    무인 셀프빨래방은 이미 원룸이나 1인가구가 사는 주거지역에서 인기 상승중입니다. 세탁기가 옵션으로 없는 곳에서 사시는 분들의 경우 일주일에 한두번 세탁을 하시거나 큰 이불을 빨래할 때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빨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경우 무인 셀프빨래방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무인카페나 무인안마기를 설치해서 같이 겸해서 하는 셀프빨래방도 있습니다. 이는 빨래가 끝날 때까지를 기다릴 때 대체가능한 아이템을 병행하는 것으로 더블 매출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추천해드릴 무인사업 아이템이 더 남았습니다!



    24시 무인카페


    무인카페라고 하면 마치 자판기와 비슷해보이고 별 다른 차이점이 있나 의문이 듭니다. 네, 무인시스템 자체가 자판기와 같은 개념이죠! 자판기도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니깐 맞습니다. 다만 무인카페와 자판기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허브티나 카페모카, 그린티라떼 등 카페에서 마시는 퀄리티의 다양한 음료를 맛볼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자판기는 대로변에 위치한 반면, 무인카페는 폭신한 쇼파와 카페라는 공간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하며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24시니깐 밤11시든 언제든 편의점처럼 본인이 원하는 시간대에 주문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무인 키오스크를 통해 무인카페는 마카롱이나 치즈케이크처럼 일반 카페 디저트 메뉴도 주문 가능하며, 음료와 디저트의 가격대는 1800~3500원 선으로 일반 카페의 절반 정도의 가격입니다. 그럼 무인카페 다음으로 추천해드릴 무인사업 아이템은?


    무인 세계과자 아이스크림 할인점


    점원이 있는 세계과자 가게나 아이스크림할인점을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겁니다. 상대적으로 일반 마트에 비해 가격은 저렴해서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할 확률이 큽니다. 


    아이스크림의 경우 일반 마트에 비해 20~30% 정도 저렴합니다. 1층 및 유동성이 많은 상권에 꼭 위치해야하고 인건비 없이 점포비만 줄이면 괜찮은 무인사업아이템입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무인사업 아이템을 살펴보았는데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지 궁금하시지요? 반드시 어떤 사업이든 장단점을 따져 보아야 하므로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무인사업 장단점은?


    무인사업의 장점은 대면 서비스를 줄여 코로나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무인사업 아이템도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무인사업 아이템의 단점은 비대면서비스가 익숙한 젊은 층의 사용에 한정된다는 점입니다. 현재로는 중, 장년층 및 노인층의 경우 직원의 도움이 없다면 키오스크 무인시스템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왜 그럴까요? 보통 연령대가 높은 고객들에게 이러한 무인시스템 기기는 글씨 크기가 작다는 불편함을 안겨주고, 이용법 자체도 어렵습니다. 이런 단점 뿐만 아니라 무인사업은 카드 및 개인소지품 분실물 관리가 어렵고, 예상치 못한 기물파손과 분실 등 한계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인매장 이용률은 올라가고 그 인기로 인해 확산 중입니다. 무인사업은 인건비도 줄이고, 운영 및 관리에 드는 시간도 줄이면서도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로나시대에 창업을 원하시거나 매출 변화를 원하는 싶으신 자영업자분들이라면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소독 및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하시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무인사업 아이템을 고르거나 인기 있는 무인사업 아이템을 선정하시어 힘겨운 시간을 이겨내시길 응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